자동차상식 / 크루즈 모드 (Cruise Mode) 가 뭘까? 본문

자동차

자동차상식 / 크루즈 모드 (Cruise Mode) 가 뭘까?

3rd Br. 2017. 2. 22. 03:30

미국에서는 경찰들이 직접 속도위반 단속을 많이하고 벌금 티켓도 많이 끊기죠. 그럴 때마다 항상 생각나는 것이 바로 크루즈 모드 (cruise mode)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에 달려있는 크루즈 모드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루즈 모드 (Cruise Mode) 란?

자동차에 있는 크루즈 모드, 크루즈 기능이란 운전자가 따로 엑셀을 밟지 않아도 정해진 속도에 따라서 자동차가 정속 주행을 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작동방법

보통 크루즈 기능 버튼은 운전대에 다음과 같이 붙어 있습니다. 차종 및 차량의 연식에 따라서 버튼의 모양이 조금씩 상이 할 수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Cruise On/Off 버튼 2. Cancel 버튼 3. RES 버튼 4. SET 버튼)






1. 크루즈 기능 ON

우선 크루즈 버튼을 누르거나 On / Off 에서 On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크루즈 기능이 준비 되었다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2. 크루즈 속도 SET

이렇게 크루즈 라는 글자가 점등되어 있는 상태에서 SET (DECEL)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사진처럼 SET 이 점등이 되고 그 당시의 속도가 고정이 되어 이 후에는 엑셀을 밟지 않아도 그 속도로 정속 운행하게 됩니다.





3. 크루즈 속도 변경

만약 크루즈 SET 상태에서 속도를 더 올리고 싶다면 RES (ACCEL)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한 번 누를 때마다 속도가 2씩 올라갑니다. 만약 잠깐만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그냥 엑셀을 밟으면 됩니다. 엑셀을 떼면 아직 크루즈 모드 상태이기 때문에 처음 크루즈 모드로 설정했던 속도로 돌아오게 됩니다.



4. 크루즈 기능 OFF

마지막으로 취소를 하려면 브레이크를 밟거나 CANCEL 버튼 또는 OFF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실제로 운행중에 해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입니다. 아무쪼록 정속 운전하셔서 속도위반 당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