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차 상식,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알아보자 본문

자동차

미국 주차 상식,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알아보자

3rd Br. 2017. 2. 22. 03:28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기본적인 주차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미국의 각 주와 도시에 따라서 주차 관련 법이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지만 아래에 있는 가장 기본적인 주차상식만 알아두어도 미국에서 주차하다가 벌금을 받을 일은 없을 것 입니다.



1. 주차표시선 준수 및 정류장 주차X

우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겠지만 주차지시선 안에 차량이 잘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선을 넘어서 하나 이상의 주차 구역을 차지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스정류장이나 택시정류장에는 주차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겠죠?




2. 주차표시 연석과의 거리

만약 스트리트 파킹을 한다면 도로 연석으로 부터 12인치 (30cm) 이상 떨어져 있으면 안됩니다. 단, angled parking (비스듬한 주차) 이 되는 곳에서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angled parking>


3. 도로 청소 표지판확인 필

도로 청소 표지판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주차하려는 구역에 도로 청소 표지판이 있다면 표지판에 정기적으로 언제 도로 청소를 하는지가 나와있으니 그 시간대를 피해서 주차를 하여야 합니다.



4. 로딩존, 교차로 근처, 횡단보도X

로딩존에도 주차를 할 수 없으며 교차로에서 20 feet (약 6미터) 이내에도 주차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횡단보도에도 주차할 수 없습니다.


5. 소방관련 시설 근처 X

fire hydrant (소화전), fire lane (소방선) 과 같은 소방관련 시설 근처에는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런 곳에 잘못 주차해두면 견인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6. 드라이브 웨이X

이건 우리나라 분들이 잘 모르는 부분일 수 있는데, 미국에는 도로와 각각 집에 있는 차고까지 연결되는 드라이브 웨이라는 도로가 있습니다. 이 드라이브 웨이 즉, 우리말로 차고진입로에는 차를 주차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자기 집 드라이브 웨이라도 경우에 따라서 단속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7. 장애인 관련 시설X

미국은 장애인 관련해서 법적으로 철저하기 때문에 아무리 주차구역이라고 하더라도 handicap access ramp (장애인용 램프) 앞에 주차를 해서도 안됩니다. 당연히 장애인이 아니라면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해서도 안되겠죠.



8. 교통섬, 중앙선 근처X

 center traffic island (교통섬) 이나 중앙선 연석 근처 10 feet (3미터) 이내에도 주차할 수 없습니다.




9. 이중주차X 긴급하지 않은 수리를 위한 갓길 주차X

잠깐 몇 분 주차한다고 해도 이중주차인 경우 불법주차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급을 요하는 수리가 아닌데도 길가에 주차해서 수리하는 행위도 불법입니다.


10. 각 주 별 교통법규

미국에 있는 각 주 별로 주차 관련하여 특이사항들이 있는데 그 부분은 본인이 방문하는 주의 교통관련 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예로 메사추세츠 주 같은 경우는 rural roadway (지방도로) 와 tickly settled district (주거밀집구역) 에서 주차를 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tickly settled district 이란 주거밀집구역으로 보통 25~30mph의 속도제한이 걸려있는 구간을 의미합니다.



아무쪼록 미국에서 주차를 하실 때 위에 있는 사항들을 잘 지키시고, 항상 주차 하실 때는 근처에 표지판들을 살펴보시고 주변을 잘 관찰해서 주차할 수 있는 구간인지를 확인 후 주차를 하시길 바랍니다.